4대강 이용도우미 모바일 앱 서비스 개시

 

 



4대강살리기추진본부는 4대강의 16개보, 36경, 자전거도로, 주변 맛집 등을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이용정보와 주변여행정보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폰 앱(Application)을 개발하여 2012년 1월 3일부터 서비스 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9월 4대강 이용도우미 포털(www.riverguide.go.kr)사이트 서비스에 이어 이번에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속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개발하여 전 국민에게 무료로 서비스 하게 된것입니다.


 스마트폰 모바일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앱마켓과 애플 앱스토어에서 「4대강 이용도우미」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앱은 4대강 16개보 36경을 중심으로 여행코스(추천코스, 생태체험코스, 자전거테마코스), 주변관광정보(맛집, 숙박업소 등)를 서비스하게 되며, 자전거여행 도우미와 위치기반의 음성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주요서비스 내용


 (여행정보 서비스) 코스별 특징과 소요시간, 거리 등의 다양한 정보를 자세히 소개하며, 지도와 주변 관광정보가 연동되어 여행자들이 현지에서 보다 편리하게 이용 가능


 (음성 서비스) 4대강 주변 생태·역사·인물·관광 등에 대한 해설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서 스마트폰의 GPS 기능을 이용해 근거리에 위치한 음성듣기 서비스를 제공하며, 음성파일을 미리 다운받아 활용할 수도 있음


 (자전거 여행도우미) 4대강에 설치된 자전거도로 종주코스와 테마코스 노선 정보를 제공하고, 출발점과 도착점을 설정하면 주변정보(자전거쉼터, 화장실, 맛집 등)와 함께 경로를 안내하며, 주행 중 거리·시간·속도 등을 기록하고, 4대강 이용도우미 포털 (www.riverguide.go.kr)을 이용하여 본인의 여행기록을 관리할 수 있음


 4대강살리기추진본부는 내년에는 호우시 보 방류 등 긴급한 상황을 신속히 알리기 위한 안전정보 알림서비스와 보 주변의 실제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CCTV 실시간 영상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심명필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장은 “스마트폰을 활용해 지도와 책자없이 간편하게 손 안에서 4대강 여행 가이드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국토해양부(http://www.mltm.go.kr) 4대강추진본부 생태경관팀(02-2110-6048)으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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