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에서 경주까지 기차타고 2시간만에 간다.

 

 

국토해양부는 중앙선(청량리~경주, 300km) 구간중 마지막 구간인 도담~영천~신경주(173.6km) 구간의 설계를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1942
년 개통된 중앙선을 개량하기 위해 국토해양부는 1993년부터 단계적으로 복선전철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현재 중앙선 34.2%(102.7km)를 복선전철화하여 개통하였으며, 원주~제천 구간(44.1km) 2011 8월 착공하여 2018년 완공 목표로 공사 중입니다.


* 청량리~용문 ‘06년 개통, 용문~원주 ‘12.9월말 개통 예정, 제천~도담 ’11년 개통


마지막 구간인 도담-영천-신경주 구간의 복선전철화 사업을 2018년 완료하기 위해, 금년 9월에 기본 및 실시설계 입찰공고를 하고 10월에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총 사업비 43,282억원을 투입하여 중앙선 도담~영천~신경주 복선전철사업이 2018년에 완료되면, 청량리~신경주간 운행시간이 현행 5시간 59분에서 1시간 59분으로 최대 4시간 단축되게 됩니다
.

또한, 고속철도 신경주역에서 환승이 가능해져 고속철도 수혜지역이 확대되고, 고속화 전철을 통해 수도권과 강원, 충북, 경북지역을 연결하여 지역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버스승용차 (경부고속도로 경유) : 4시간 40분 소요(청량리~영천~신경주)
 
철도 : 청량리~영천(1시간 48), 청량리~신경주(1시간 59)



국토해양부는 앞으로도 기존 일반철도 개량, 새로운 철도 건설 등을 지속 추진하여 철도 이용 지역을 확대해 나아가고 철도 이용 편의를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국토해양부(http://www.mltm.go.kr) 간선철도과(02-2110-6484)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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