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2호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통과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B/C(비용대비편익) 0.91, AHP(종합분석) 0.508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1일 대전시와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해 대전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종합분석(AHP) 평점에서 도시철도 건설에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비용대비편익(B/C) 분석은 1에 가까운 0.91로 나타났고, 여기에 지역낙후도와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의 일관성 및 사업추진 의지, 환경성 등 정책적 분석을 통한 종합평점에서는 0.508로 집계됐습니다.

 

도시철도 건설분야의 타당성분석 기준에 종합평점이 0.5이상이면 타당성이 있는 것이어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의 타당성을 인정받은 것입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2018년까지 총사업비 1 3617억 원을 투입해 진잠~서대전4~대동5~동부4~오정동~정부청사~유성네거리 구간(28.6)을 연결하는 2호선 1단계 사업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총사업비 1 3617억 원은 국고 60%, 지방비 40%로 충당되며, 국비 8170억 원은 2018년까지 6년에 걸쳐 지원됩니다.

 

이에 따라 대전도시철도 2호선이 건설되면 버스(17.1), 승용차(25.1)보다 빠른 44.3㎞속도로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대량수송 및 안전성 환경성이 확보되며, 도시철도 1호선과 환승을 통한 연계시스템이 구축돼 더욱 편리한 대중교통체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대전시 관계자는“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며 “사업추진 절차를 이행하면서 차종 및 건설방식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시민의견 청취 등을 통해 공감대 형성의 과정을 거쳐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대전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정리해 도시철도2호선 건설 기본계획 변경승인을 국토해양부에 신청, 환경부 등 관련기관 협의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승인을 받는다는 계획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대전광역시(http://www.daejeon.go.kr) 보도자료를 참고 하시거나 대전광역시 도시철도기획단(042-270-6051)으로 문의 바랍니다.

 

 

출처: 대전광역시 보도자료


 

대전도시철도2호선_건설사업_예비타당성_통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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