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오정지구 187만㎡ 재정비촉진계획 확정

 

 

- 오는 2020년까지 인구 35000여명 수용하는 정주도시로 건설 -

 

대전광역시 오정동 재정비촉진지구가 뉴타운 방식으로 30층 높이의 고층 빌딩과 인구 35000여명

을 수용하는 녹색교통 중심의 정주도시로 바뀔 계획입니다.

 

대전시는 대덕구 오정동 일원 1873000㎡를 오는 2020년까지 개발하는‘오정지구 재정비촉진계

획’을 최종 확정하고 결정고시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오정지구 재정비촉진 지구는 낡고 영세한 제조업 시설과 주거건물이 혼재돼 있는 지역 입니다.

 

시는 그동안 3년여 동안 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해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 의견수렴, 관계기관 협의 등을 통해 지난 4일 대전시도시재정비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정동 생활권 재정비 촉진계획을 확정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오정지구 재정비 촉진계획에 따르면 주민의 삶의 질 변화를 위한 지식산업창출과 선진주거의 관문인 빛의 도시(Light City)를 테마로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도시, 일자리 창출 첨단지식 산업도시, 대중교통 중심의 녹색교통도시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인구 35000여명을 수용하는 정주도시로 개발하되, 원주민의 재 정착률을 높이기 위해 국민주택(85)규모 이하를 전체 85.5%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특히 순환형 임대주택은 60㎡이하의 소형으로만 건축하도록 하고 고령화와 핵가족화 등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공급을 고려했습니다.

 

주거지역 건축 밀도는 용적률 213%~249%가 적용되며, 건축물 높이는 지형과 도시경관을 고려해 5~30층까지 다양하게 들어설 예정입니다.

 

또 앞으로 대전역~세종시간 간선급행버스체계(BRT)가 도입되는 오정로 및 대전로와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국철 호남선 전철화사업이 교차하는 지점에 환승역을 유치하는 계획도 수립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대전천과 유등천의 친수공간과 어우러진 근린공원과 주민 접근이 편리한 곳에 문화공원 및 어린이 공원 등을 조성하는 등 남선공원과 계족산까지 녹지축을 연결하는 광역순환녹지축이 형성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시는 내년부터 공공에서 촉진구역 내 도로 및 공원, 주차장 등 기반시설 설치비를 단계별로 집중 투자해 주민 주도의 촉진사업을 적극 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신성호 대전시 도시재생과장은“오정지구 재정비 촉진지구는 대전천과 유등천변에 위치해 수려한 수변공간을 활용하는 친환경 수혜지역으로 개발될 것”이라며“대전의 중심부이자 충청권 광역철도 및 광역BRT 도입 등으로 교통의 요충지로서 대전의 새로운 핵심 코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오정지구 재정비촉지계획은 25일부터 시 도시재생과 또는 대덕구청 도시녹지팀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대전광역시(http://www.daejeon.go.kr) 도시주택국 도시재생과(042-600-5872)로 문의 바랍니다.

 

출처: 대전광역시 보도자료

 

 

 

 


 

댓글()